단수 복수 s 붙는 원리가 따로있나요

김정태 [공무원] 2 1,576 2017-07-23 08:48

★ 반드시 학습질문 게시판 수칙을 지켜주세요.

- 가급적 김정호 선생님의 강의 및 교재에서 질문해주세요

- 궁금한 문장의 전후 문장 역시 타이핑해주세요

- 하루 1개의 글에 1개씩 질문을 제한합니다.

- 출처를 반드시 적어주세요!!

꼭 위 사항을 지켜주세요!!

○ 질문출처 : 



질문은 김정호 선생님 강의 및 교재만 가능합니다! (공무원/편입은 기출문제까지 가능)

━━━━━━━━━━━━━━━━━━━━━━

○ 질문내용 :

안녕하세요 교수님 더위에 고생이 참 많으십니다

항상 좋은강의 잘 듣고 있으며 건강하셧으면 좋겟습니다

 

오늘은 단수 복수관련해서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문법의신 ㅡ 기초편 상하패키지

'' 수의 일치'' 편을 수강하면서 품은 의문입니다

 

일단 제가 아는한도에서 가장 기초적인부분만 확인해드리면

저는 일단 단수에는 s가 안붙고

복수에는 단순히 s만 붙거나 그외의 별도규칙의거해서 es등이 붙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

 

예컨데 책이 두권이면 two books  혹은 많은책 이라고하면 many books

이건 알겟는데요

 

그외의 부분에서 의문이 생깁니다

 

주어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켜주는 부분에서 교수님이 예를든것 부분과

교과서 설명하신부분을 토대로 의문점을 말씀드리겟습니다

 

일단 강의 가장 초반에 주어가 3인칭단수 이면

뒤에오는 동사도 주어에 맟춰서 단수인지 복수인지, 즉 수를 맟춰줘야하신다면서

do동사 일반동사를 예로드실때

 

do동사는 does로 맟춰줘야하고

일반동사 like,know는 끝에 s를붙여서 likes,knows 로 수를맟춰줘야한다고하셧습니다 

 

그런데 3인칭 이라는 개념이 단수인지 복수인지 모르겟지만

어쨋든 3인칭 단수,

 

말 그대로 단수인데 왜 do가 does가되고

like,know 끝에 s를 붙이는지요

 

또 그러한 의문점의 연장선상에서 발한 똑같은 의문이

 

그럼 주어가 i, you같은 부분은

서로가 양 당사자간이라는 상황에서

i 나 you는 화자간의 관계에서 각각 한 당사자간이니 단수처리 한다해도

 

3인칭 복수, 예컨데 they 일땐 분명히 복수 라고 명명되었음에도 왜 s 를 안붙이고

주어가 3인칭 복수일때 일반동사는 복수임에도 s를 안붙이고 like know 이며

do 동사는 왜 또 그대로 do 인가요 

 

뭐 여기까지는 솔직히 이해가 안가서 질문할까 하다가

그냥 규칙이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응.. 복수 단수 수 맟춰줄때 인칭문제에선 그냥 반대로 가면되는구나

이렇게 그냥 넘겻어요

 

그런데 더이상 그렇게 넘길수만도 없는게 이후 교과서 내용들어갈때

단수 복수에서 s를 붙이고 안붙이는게 또 다른겁니다

 

예를들면요

 

교과서 secrect english grammar vol2

페이지 048

 

There seem to be fewer tourists around this year

올해에는 주변에 보이는 관광객이 더 적어진것같다   예문에서요

제가 교수님이 강의하신 부분 그대로 옮겨보겟습니다

 

'' seem to be 가 are 가 될거 아니에요,복수니까 .. 근데 are 라고 말하기엔 너무 단정적 이니까 있다 가 아니라 있는것 처럼 보인다 이렇게 조금판단을 약간 유보시키기위해서, 그래서 are를 다이렉트로 못쓰고 seem to 를 썻는데 are가 복수니까 seem 도 복수가되서 seems 가 아니라 seem 으로 들어가고 ......  ''

 

라고 하셧거든요

 

그냥 there 가 유도부사로 사용되어서 there seem to ~~  구문이 나오면

그냥 무조건 단수처리인가요? 그런데 제가 옮겨적은것처럼  

 

are가 복수니까 seem 도 복수가되서 seems 가 아니라 seem 으로 들어가고 ...... 

 

라고하셧어요. 

are가 복수니까 seem 도 복수가되서 seems 가 아니라 seem 으로 들어가고 ......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are가 복수니까 seems 로 들어가야하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두번쩨 교과서 예문이요

 

페이지 049 예문이요

 

All of that noise bothers the senior classes

모든 소음들은 고학년의 수업을 방해합니다  예문에서

 

소음이 단수개념이니까 bother 아닌가요

교수님도 소음이라서 단수개념 이라고 하시고

 

단수니까 bothers라고 하셧어요 

 

또하나 교과서예문이요

 

페이지 050

The books on the table look very old 예문에서도

 

books 로 복수임에도 왜 look 인가요

 

제가 많이 부족합니다

복수 단수 s붙이고 안붙이고 이부분

확실하게좀 깨우쳐주십시요 ^^;;;;;;

 

을 적어주실때 설정된 폰트크기 그대로 사용 부탁드립니다!
━━━━━━━━━━━━━━━━━━━━━━

※ 하루 1개의 글에 1개씩 질문을 제한합니다.

0
[TOMMY]
17-07-26 13:59  
긴 질문입니다만 답변이 간단하게 될 것 같아 유감입니다. 질문자는 지금 명사와 술어동사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명사는 복수이면 끝에 복수를 의미하는 s, es 등을 붙입니다.
술어동사는 주어가 단수명사이면 is, was, has, does, likes, loves, eats, seems 등 을 사용합니다 현재형 동사끝에 s 를 붙이거나 be 동사의 경우 현재에서는 is 과거에서는 was 를 사용합니다. 질문자가 혼동한 것은 명사의 규칙과 술어동사의 규칙입니다.
김정태
17-07-26 14:06  
ㅜㅜ

그러고보니 제가 명사와 동사를 분간을 못햇네요 제가잠깐 정신이 나갓나 봅니다 의미없는질문으로 안그래도답변업무과중하신데 죄송합니다^^;;;;;;
번호 글쓴이 날짜
공지 get pp 와 be pp 의 차이? (1) [TOMMY] 12-14
공지 'put it on' or 'put on it' 이거 제대… (1) [TOMMY] 11-10
공지 왜냐하면 - 최고급으로 알기 (2) [TOMMY] 11-02
공지 바른영어훈련소의 학습상담코너에 대한 공지 (1) [바영훈] 10-30
공지 독해의신2 / The Original 120 (2) 교재 70번 해석 실장 H.I 02-02
6744 [토익] 독해의 신 문장 질문 김경모 02:52
6743 [수능] come what may 윤주필 04-19
6742 [수능] dare 동사 윤주필 04-19
6741 [편입] 분사 고찰 (1) 유경덕 04-18
6740 [편입] 형용사적 해석의 분사 (1) 유경덕 04-17
6739 [토익] 상태동사의 진행형가능여부 질문드립니다 (1) 표순철 04-09
6738 [편입] 소유격 관계사 (1) 유경덕 04-08
6737 [편입] neither a nor b 구조 (1) 유경덕 04-08
6736 [공무원] 구 문법의 신 교재 p.125 (1) 장재영 04-07
6735 [수능] 독해혁명 강좌에 대해서 (1) 임형우 04-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맨끝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gnu/head.sub.php:45) in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classes/Page.class.php on line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