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Dictionary 문법의 신

이진호 [토익] 2 841 2018-12-13 19:29

★ 반드시 학습질문 게시판 수칙을 지켜주세요.

- 가급적 김정호 선생님의 강의 및 교재에서 질문해주세요

- 궁금한 문장의 전후 문장 역시 타이핑해주세요

- 하루 1개의 글에 1개씩 질문을 제한합니다.

- 출처를 반드시 적어주세요!!

꼭 위 사항을 지켜주세요!!

○ 질문출처 : 

Grammar Dictionary 문법의 신

p.442  15.가정법 D.기타 가정법 사례 2.as if (as though) 가정법

질문은 김정호 선생님 강의 및 교재만 가능합니다! (공무원/편입은 기출문제까지 가능)

━━━━━━━━━━━━━━━━━━━━━━

○ 질문내용 :

p.442  15.가정법 D.기타 가정법 사례 2.as if (as though) 가정법

예문 1892The woman greeted Mike as if she knew him. (In fact, she didn’t know him)

그 여자는 그를 알고 있었던 것처럼 마이크를 반겼다. (사실 모르고 있었다. 알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여기서 as if she knew him, 가정법 기본구조에서 설명해주신 대로, 과거 사실 (실제로 그녀가 Mike를 알고 있었는지 아닌지는 모른다.), ②현재 사실을 반대로 가정 (실제로는 Mike를 모르는데도 불구하고, 아는 척을 하며 반겼다.), 이 두 가지 가능성이 있는 형태입니다.

 

이 예문(1892)에서는, ①의 의미로 쓰여졌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만, 문장의 부가 정보에 의해 헷갈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 [In fact, she didn’t know him.] 이라는 것은, 그녀가 Mike를 알고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를 확정해버린 문장이어서, [알 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다]는 두 가지의 가능성의 뉘앙스를 포함하는 [①과거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가정]의 용법과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국어 해석에서는 [알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라고 부연 설명이 있어서 납득이 갑니다만, 그 앞의 부가정보를 어떤 식으로 이해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가정법의 기본적인 구조 중 [알고 있는 사실을 반대로 가정]하는 문장의 경우, if절과 주절 각각 도입할 수 있는 시제가 정해져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와 같이, as if 구조에서도, 주절에 올 수 있는 시제에 특별한 제한이 있는지의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내용을 적어주실때 설정된 폰트크기 그대로 사용 부탁드립니다!
━━━━━━━━━━━━━━━━━━━━━━

※ 하루 1개의 글에 1개씩 질문을 제한합니다.

0
[TOMMY]
18-12-15 13:40  
if, as if 는 그것이 유도하는 절의 시제가 주절의 시점과 견주어서 같은 시점의 반대사실이면 과거를 쓰고 더 먼저시점의 반대사실이면 과거완료를 쓰는 것이 기본입니다. 즉
He kisses me as if he were my boy friend, 현재그가 나에게 입을 맞추고 있지만 그는 현재 내  남친이 아니다
He kissed me as if he were my boy friend, 과거에 그가 나에게 입을 맞추었지만 과거 그당시 그는 내 남친이 아니었다.
He kissed me as if he was my boyfriend, (내가 정신적 문제로 기억을 잊고 있다면 그가 내 남친이었는지 아닌지 모를수 있으므로) 그는 마치 내 남친이었던것처럼 나에게 입을 맞추었다. 그는 내 남친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TOMMY]
18-12-15 13:43  
He kisses me as if he had been my boy friend. 과거에 그는 내 남친이지 않았지만 과거에 그가 내 남친이었던것처럼 현재 나에게 입을 맞춘다.
He kissed me as if he had been my boy friend. 어떤 과거시점에 그가 나에게 입을 맞추었는데 그 이전 시점에 그는 내 남친이 아니었었다.
짧은 문장들로 정황을 설명하기 어렵지만  가정법중 반대사실과 모르는 사실은 실제의 상황에서는 많은 단서들에 의해 두 대화자들간에 충분히 이해됩니다.
번호 글쓴이 날짜
공지 get pp 와 be pp 의 차이? (1) [TOMMY] 12-14
공지 'put it on' or 'put on it' 이거 제대… (1) [TOMMY] 11-10
공지 왜냐하면 - 최고급으로 알기 (2) [TOMMY] 11-02
공지 바른영어훈련소의 학습상담코너에 대한 공지 (1) [바영훈] 10-30
공지 독해의신2 / The Original 120 (2) 교재 70번 해석 실장 H.I 02-02
6743 [수능] come what may 윤주필 04-19
6742 [수능] dare 동사 윤주필 04-19
6741 [편입] 분사 고찰 (1) 유경덕 04-18
6740 [편입] 형용사적 해석의 분사 (1) 유경덕 04-17
6739 [토익] 상태동사의 진행형가능여부 질문드립니다 (1) 표순철 04-09
6738 [편입] 소유격 관계사 (1) 유경덕 04-08
6737 [편입] neither a nor b 구조 (1) 유경덕 04-08
6736 [공무원] 구 문법의 신 교재 p.125 (1) 장재영 04-07
6735 [수능] 독해혁명 강좌에 대해서 (1) 임형우 04-04
6734 [편입] 단문형태 가정법 미래 (1) 유경덕 04-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맨끝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gnu/head.sub.php:45) in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classes/Page.class.php on line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