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44일차 0 274 2020-10-05 22:13

1. 수강한 강좌명: 문법의신 기초
(예: 문법의신_고급반/원서독해 200/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


2. 학습 분량 :20강

(예: 1강 ~3강/ 1강 / 2강  )


3. 알게된 내용 : 형용사

1)   보어로 사용할 때와 명사를 꾸밀 때 의미가 달라지는 형용사

보어- 동사 뒤에서 사용(2형식동사)

수식- 명사를 앞에서 수식.

3)-1. Conscious: 보어-의식 있는 (기절하지 않은)

수식-의식 있는 (비판의식이 있는, 멍청하지 않은 의미)

           He is conscious. 그는 의식이 있는 상태이다. (기절하지 않았다)

           He is a conscious young man. 그는 의식이 있는 젊은이다. (비판의식이 있는)

        3)-2. Certain: 수식- “어떤”.  certain man, certain topic.

                      보어- (아무가) 확신하는, 자신하는(sure)

           A certain boy came to see you. 어떤 소년이 널 보러 왔었다.

           They are certain to agree. 그들이 틀림없이 동의할 것이다. Be certain(sure) to VR 틀림없이 ~할 것이다.

        3)-3. Present: v. 제시 제공하다. Present: n, 선물.  a. 현재의(수식). 존재하는, 참석한(보어).

Present: 수식- 지금의, 현재의.current.

                       보어- 있는(존재하는), 출석하고 있는

            He is content with his present job. 그는 현재의 직장에 안주하고 있다.

            She was not present at the meeting. 그녀는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3)-4. Late: 수식- (사람) 돌아가신, 고인, 작고한/(시기) 말기(후기)the late 19th century.

                   보어- 늦은

            It happened late last year. 그것은 작년 에 일어났다. (시기)

            The late Freddie Mercury. 이미 사망한 프레디 머큐리. (사람)

            It was late more than half. 너무 늦었.

        3)-5. Apt: 수식- 적성(재능)이 있는. Aptitude SAT 수학능력시험

                  보어- ~하는 경향이 있다. ~하기 쉽다.

            He is an apt student. 그는 재능이 있는 학생이다.

            The rich are apt to despise the poor.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멸시하는 경향이 있다.

             be apt(likely) toVR~하는 경향이 있다. Despise=Look down on 멸시하다.

        3)-6. ill: 수식- 나쁜, 부덕한.

                 보어- 병든, 건강(기분)이 나쁜.

             She suffered no ill effects from the experience. 그녀는 그 경험의 후유증(나쁜 영향들)을 겪지 않았다.

             She fell ill for a month. 그녀는 한 달 동안 아팠다. Fall sick: 병들다.

       

1.   뒤에서 전치사, 부정사 또는 절을 유도하는 형용사.

S + be(2형식) V + 형용사 + α  전치사 + (명사,대명사,동명사, wh-)

                           to VR  “VR하는 것을 ~하는 명사

                           that  “that절의 사실을 ~하는 명사

He is honest. 자체로 완성.

He is fond. “그는 좋아한다라는 의미이지만 구체적으로 좋아하는 목적 대상을 넣고 싶을 때, 보어 뒤에 바로 받을 수 없음, 따라서 “~에 해당하는 전치사와 함께 붙여주어 타동사의 역할을 하게 한다.

 

3-1. be 동사 + 형용사 + 전치사+α.

   각각의 형용사 마다 받는 전치사가 달라진다. 주로 of, For, to, from, on, with, at……

   Be proud of 을 자랑스러워 하다.                Be responsible for 에 책임이 있다.

   Be Aware of 을 알고있다. 인식하다.             Be answerable for 에 책임을 지다.

   Be ignorant of 을 모르다.                       Be similar to    와 유사하다.

   Be fond of 을 좋아하다.                         Be close to   에 가깝다.

   Be conscious of 을 알고있다. 인식하다.          Be away from

   Be representative of 을 대표하다.                Be different from

   I am ignorant of the reason for their quarrel. 나는 그들이 싸우는 이유를 모르겠다.

   He is fond of mountain climbing. 그는 등산을 좋아한다.

3-2. be 동사 + 형용사 + to VR

   Be ready for/to VR ~할 준비가 되어있다.     Be likely(=apt) to VR ~하는 경향이 있다.

   Be willing to VR ~기꺼이 하려한다.           Be unwilling to VR 마지 못해~하다 ~하는걸 꺼려하다.

      be reluctant to VR ~하는걸 꺼려하다.        Be about to VR ~ 하려는 참이다. 임박한 당면해 있다.      Be sure to VR ~ 할 것이 확실하다.

 

3-2. be 동사 + 형용사 + that (that절을 목적어로 받는 타동사의 모습으로 사용)

 

        일부 be + 형용사 =”타동사적으로 사용된다. 가주, 진 주어와 모양은 비슷하나 다르다.

        목적어를 받아야 하는 타동사의 모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주어 절의 it is 형용사는 보어의 역할로 목적어를 받지 않는다, 단지, 앞의 가 주어를 내용을 that 이하에서 알려주는 것일 뿐이다.

 

        He is sure that she will come back to him. 그는 그녀가 그에게 돌아올 것을 확신한다.

           Be + + that (목적어)

        He -> It으로 바뀌는 순간 내용이 완전히 달라진다.

        It is sure that she will come back to him. 가주, 진주 구조로 그녀가 그에게 돌아올 것 그것이 확실하다.

        가주어+be+ 보어 + that (가주어)~

 

일부 be + 형용사 >”타동사적으로 사용되어 That 절을 목적어로 받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현

         “S that S+V (사실을)것을 형용사 하다.”

         Be aware that S+V: that S+V 것을 인식하다.  be conscious that S+V: that S+V 것을 알다.

         Be ignorant that S+V: that S+V 것을 모르다.  be sure that S+V: that S+V 것을 확신하다.

         Be certain. that S+V: that S+V 것을 확신하다.

 

<It is + 형용사 + that : 가주어(It)와 진 주어의 탄생 배경>

 

S₂가 V₂하다는 것은 형용사 하다

 

            사실 주어      + be + 형용사(보어)

=S(That S+ V~) + is  + 형용사(보어)

   

 It(가주어) + is  + 형용사(보어) + that S+ V~.(진 주어)

주어가 That 절로 되어있어서 길다. 그래서 앞에 가주어 It을 놓고 맨 뒤로 보내준다.

It be+ 형용사는 보어로 사용되며 뒤에 목적어를 받지 않는다. 단지 가주어it을 통해 that 이하의 내용이 주어 라는 사실을 알려 준다.

        That he is alive(S) is apparent.  그가 살아있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 It is apparent that he is alive.

        That you will do better next time(S) is obvious.

        = It is obvious that you will do better next time. 당신이 다음 번에는 더 잘 할 것이 확실하다.

 It is likely that he will lose the election. 그가 선거에 질 가능성이 크다.

        원래 모습-> That he will lose the election(S) is likely.

         

 

    많은 형용사들이 α와 함께 문장을 만들어 간다. 항상 함께 외워야 한다.

 

(오늘 본인이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된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것은 일련의 복습과정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기준으로 10줄 200자 이상을 적어봅시다!)


4. 듣고난 소감 : be + 형용사 +that절과 it is 형용사 that 절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듣고 나신 부분에 대한 간략한 소감, 후기, 추천사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5. 구체적인 후기 : be + 형용사 +that절과 it is 형용사 that 절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설명해주는 명강의!! 정말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은 강의였다.주요부분을 계속 되돌아가며 들었다.. 

 

0
번호 글쓴이 날짜
31 44일차 44일차 최우선 영단어 - 핵심 동사 편 학습일지 백종훈 09-19
30 44일차 최우선 영단어 ( 심화동사 ) 유경덕 08-29
29 44일차 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_6강 최진 09-15
28 44일차 영문법 사전 51~52강 분사구문 이목희 08-16
27 44일차 최우선 영단어 3강 여민진 08-03
26 44일차 최영단1 양준석 10-03
25 44일차 최우선 영단어 3강 장하은 07-22
24 44일차 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10-05
23 44일차 문법의신 장재영 09-24
22 44일차 문법의 신 - 고급 하경훈 09-12
 1  2  3  4  맨끝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gnu/head.sub.php:45) in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classes/Page.class.php on line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