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45일차 0 336 2020-10-06 22:04

1. 수강한 강좌명:문법의 신 기초
(예: 문법의신_고급반/원서독해 200/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


2. 학습 분량 :21,22강

(예: 1강 ~3강/ 1강 / 2강  )


3. 알게된 내용 : 형용사

1.   형용사의 어미

1) 어미 없는 형용사: happy, sad, big, small, honest, bad, little……

2) 명사 +y: 해당 명사의 성격이 강한.

Windy, cloudy, sunny, moony, starry, foggy, rainy, snowy……

단어의 끝이 단모음+ 단자음: 끝 자음 한번 더 써주고 + Y

3) 명사, 동사 + ful: ~ 성격으로 가득 찬.

 Wonderful, beautiful, careful, merciful, joyful, helpful, hopeful……

4) 명사 + less: ~없는

 Careless, faultless, wonderless, worthless, priceless……

5) 명사 + ~ ous, ~some, ~ive

 Spacious, conscious, courageous, gorgeous, momentous……

 Handsome, wholesome, awesome, troublesome, bothersome, lonesome, threesome, twosome…

 Attentive, active, passive, compulsive, repulsive, comprehensive……

6) 명사 +al

 Fatal, lethal, national, logical……

7) 명사+ ly =형용사: ~ (부사) 명사의 성격이 매우 강함. 형용사 +ly =부사: ~하게

 Daily, yearly, monthly, manly, womanly, motherly, friendly…...

 단어의 끝이 모음+y: y->i +ly. Day -> daily

8) 명사/동사 + able(=ible): 능력이 있는 의미 ~가능하게 하는

reliable, visible, respectable, accessible……

        9) -ic, -ant(-ent), -lar, -le,

         Romantic, optimistic, economic, chronic……

         Reliant, prominent, convenient, competent……

         Particular, popular, regular, similar, singular…….

         Simple, noble, possible…….

   영어는 품사 공용어 이다. 따라서 어떤 단어이든 어미에 따라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의미의 형용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짝을 이루는 단어와 같이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2.   수식어 ≒ 형용사

   지시 형용사: this, that+단수, 불 가산.  these, those+복수

   수량 형용사: 수사, 조 수사, many, much……

   성질, 상태, 모양, 크기, 색깔, 고유, 재료…… 90%

   소유격: my, your, his, her, their, its

   관사: a, an, the

   한정 형용사: 부정 형용사: all, both, half, double, some, no, either, neither, any……

모든 수식어 중 가장 앞에 위치 관사, 소유격, 지시형용사의 앞에서 명사를 공동 수식한다.

또한 부정 형용사는 대명사로 사용되어서 뒤에서 “of + 명사의 수식어를 받을 때 관사나 지시형용사를 받거나 다른 대명사를 받는다.

All of the above are to be include. 위에서 말한 것이 모두 포함된다.

->of the aboveAll을 수식하며 above명사 앞에 정관사 the를 붙여준다. All of above(X)

Both of us bring home the bacon. 우리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Both of us -> of us both를 수식한다.

 

여러 개의 형용사가 동시에 사용될 수 있다. 그중 가장 우선 되는 것은 부정 형용사 이다.

Double, half, 명사, 형용사, 동사

free 형용사, 동사

I earned double my income. ()  He doubled his income. ()

He is going to free his slave. () what are you going to do in your free time? ()

어순에 따라 형용사 일수도 동사 일수도……

 

수량 형용사

: 수와 양을 나타내는 형용사로서 뒤에 오는 명사의 성격에 따라 다른 종류의 형용사가 쓰인다.

() 셀 수 있는 명사에 쓰는 형용사

     One, two…… 서수, first, second……기수

     each, every + 단수각각의(매번), 모든.       both  + 복수: 양쪽 다의

     few(부정) + 복수: 거의 없는.  a few(긍정) + 복수: 조금 있는, 약간의, 소수의

     Several +복수: 몇몇 수의, 여러 개의.         a number of +복수: 많은 수의.

     all +복수모든 수의.                          most +복수: 대부분의 수의.

   many + 복수: 다수의.  plenty of +복수: 다수의.   a lot of, lots of + 복수: 다수의.

     no +단수, 복수: 존재하지 않는

     some, any +단수, 복수: 어느 정도 수의

     several < a number of < many.

 

() 셀 수 없는 명사에 쓰는 형용사

some(긍정):  어느 정도 양의.   any(부정): 어느 정도 양의.

all:  모든 양의.        no: 없는 양의      most: 대부분의 양의.

much: 다량의     a lot of, lots of: 다량의.    an amount of: 다량의.

a great deal of: 다량의.         plenty of: 다량의.

little (부정): 거의 없는 양의.     A little (긍정): 조금 있는, 약간의, 소량의

 

* little, a little 정리

     1). 작은(크기) =small

      He is a little soldier. 그는 작은(꼬마) 병사이다.

      They are little soldiers. 그들은 작은(꼬마) 병사들이다.

2). 적은 (): 소량의   --- 형용사 (명사 수식)

    a little (긍정).    little (부정)

   I have a little money. 나는 돈이 조금 있어.

   I have little money. 나는 돈이 거의 없어.

3). 작게, 약간, 조금   ---- 부사

a little (긍정).    little (부정)

        He is a little wounded. 그는 조금 상처 입었어

        He is little wounded. 그는 거의 상처 입지 않았어

 

* 수와 양에 둘다 사용할 수 있는 형용사

some(긍정)/any(부정): 약간의, all: 모든, no전혀없는, most대부분의,

a lot of/ lots of/ plenty of: 많은

 

* 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 

all, many, much, several, little, a little, few, a few, some(긍정), any(부정), each, both, most.

+(전치사+목적어) 함께 사용하며 대명사가 주어임.

 

<가산 명사, 불 가산 명사의 수량 표현>

                       (가산).         &.             (불 가산)

전부, 모두        all               all                 all

                        many            a lot of            much

많음         a number of       lots of            a good deal of

                       a great many      plenty of          a great deal of

조금(긍정).         a few          some             a little

아주 조금(부정).     few                               little

전혀 없음          none           none             none

 

 

3.   the + 형용사.  복수 보통명사/추상명사

~ 한 사람 (복수)

~성격을 가진 (단수)

     The rich (is/ are) not always happy.  부자들

     I will take the seemingly impossible. 불가능해 보이는 것

     The poor = poor people 가난한 사람들

     We should care for sick people. -> we should care for The sick.

     Young people usually like traveling. -> The young usually like traveling.

   The unexpected- 예상치 않은 것

 

4.   분사(=형용사)의 형용사적 용법

1)   형용사처럼 쓰이는 분사

현재 분사(V+ing), 과거분사(Ved)가 명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 하기도 한다.

Look at the sleeping baby. 전치 수식

Look at the baby sleeping on the bed. 후치 수식.

2)   현재 분사와 과거분사의 의미상의 차이

동사  + ing.          : “~~ 하고 있는/ 하는능동 개념, 진행의 의미

      + ed. <pp>  : “~~/ ~~되어진/” – 완료적 의미, 수동 개념

2)-1. 능동과 수동

That movie was boring.

I was bored.

2)-2. 진행과 완료.

A developing country. 발전하고 있는 나라 (개발도상국)

A developed country. 발전된 나라 (선진국)

3)   감정유발동사에서 온 분사는 필수적으로 암기하고 그 형태에 주의

Amaze, amuse, annoy, astonish, bore, confuse, depress, disappoint, embarrass, excite, exhaust, fascinate, interest, move, touch, satisfy, shock, surprise, terrify, scare, tire, worry, horrify, please, threaten.

감정을 느끼는 주체가 주어가 되면 반드시 be +pp의 형태이고 주어가 아니면 be+ ing.

감정을 유발하는 주체가 주어인 경우 be + pp

I’m totally exhausted. 나는 완전히 지쳤다. (기운이 소진된)

I was surprised (Not I surprised)

Surprised는 놀라게 하다 (타동사, 목적어 필요)이므로 내가 놀랐다는 표현이 되려면 수동태인 I was surprised 로 써야 한다.

감정을 유발하는 주체가 주어가 아닌 경우 be + ing

I was surprising. 나는 놀라운 상태이다. (나는 놀라운 사람이었다.)이경우는 감정을 느끼는 주체가 주어 “I”가 아니라 타인이다.

Excite 흥분시키다 – exciting 흥분시키는

                              -excited 흥분된

            Surprise – surprising         frighten – frightening     놀라게 하는

                     - surprised                 - frightened      놀라게 된(놀람을 당한)

 

 

5.   부사, 형용사 공통으로 쓰는 단어

1)   부사와 형용사의 형태가 같은 단어

Early, fast, high, late, low, near, hard, daily, hourly, yearly, weekly .

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 Early형용사: 명사를 수식해서 이른 새(일찍 일어나는 새)

I got up early this morning. Early 부사: got up 동사를 수식 일찍 일어나다.

2)   형태는 비슷하지만 뜻을 정확히 모르면 혼동하기 쉬운 형용사나 부사

Hard: 형용사-어려운, 딱딱한, 세찬

      부사- 열심히, 세차게.

Hardly: 부정부사 -거의 ~ 않다. (not의 의미)

 I can hardly see him. 나는 그를 거의 못본다.

Near: 형용사 가까운

      부사 가깝게

Nearly: 부사-거의 (정도를 나타내며=almost)

 He is nearly dead. 그는 거의 죽었다.

Late 늦은, 고인이 된, 말기의

Lately: 부사 최근에 =recently

Most 대부분의 + 복수가산명사/ 불 가산. most +, : 최상급 가장

Mostly 주로, 대체로(=mainly)

Almost 거의 =nearly

3)   부사로 착각하기 쉬운 형용사: 명사+ly.

Manly, friend, lovely, lonely, likely, elderly, motherly, fatherly,

형용사 +ly: 부사 와 헷갈릴 수 있다

(오늘 본인이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된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것은 일련의 복습과정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기준으로 10줄 200자 이상을 적어봅시다!)


4. 듣고난 소감 : 형용사와 부사의 구별과 사용에서 혼동될 수 있는 부분을 강의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냥 무심코 쓰던 단어들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을 몰랐던 것은 영어의 실력이 늘지 않는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였던거 같다.

(듣고 나신 부분에 대한 간략한 소감, 후기, 추천사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5. 구체적인 후기 : 강의를 들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단어들의 새로운 모습이었다. 단어마다 의미와 사용법을 알고 써야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배운다. 그냥 느낌으로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단어나 품사들이 사실은 모르는 거였다...착각속에서 왜 공부해도 실력이 안느는지 참 재미없다고 생각했는데, 공부법이 틀린거였다... 타미생의 강의를 들을때마다 지나간 시간들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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