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33일차 0 243 2020-09-24 22:05

1. 수강한 강좌명:문법의신 기초
(예: 문법의신_고급반/원서독해 200/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


2. 학습 분량 :11강

(예: 1강 ~3강/ 1강 / 2강  )


3. 알게된 내용 :의문문만들기

2. 의문사 사용 의문문

: Wh- “내용을 물어보는 것. Answer isn’t yes or no.

1)   What, Who, Whom, Which, Whose: 의문 대명사, S O를 물어볼 때 사용

무엇, 누구, 목적격, 어떤 것, 누구의 것. 명사 대신 의문사를 받는 말

2)   What, Which, Whose + 명사: 의문 형용사. S O를 물어볼 때 사용.

어떤, 어떤, 누구의, 의문사가 명사를 꾸며주며 받는 말

3)   Where, When, Why, How: 의문 부사. 부가정보를 물어볼 때 사용.

부가정보(시간, 장소, 원인, 방법, 목적, 결과……) 대신 받는 것

 

A. What, Who, Whom, Which, Whose: 의문 대명사, S O , 명사를 물어볼 때 사용

무엇, 누구, 목적격, 어떤 것, 누구의 것. 명사 대신 의문사를 받는 말

He ate raw fish yesterday. 응답형 Did he eat raw fish yesterday?

단순 응답이 아닌 S, O, C를 물어볼 경우에 따라서 의문사가 달라진다.

A-1. 주어를 물어 볼 경우

S (What, Who, Which, Whose) + V ~?   (Whom은 목적격에서만 사용됨)

무엇, 누구, 어떤 것, 누구의 것

Who 누가?

Who ate raw fish yesterday?  누가 어제 회 먹었니?

Who saw you yesterday?  누가 어제 너를 봤니?

What 무엇? (선택 범주 없을 때)

  What made you crying? 무엇이 너를 울렸냐?

  What is important? 무엇이 중요하니?

  What will happen to him tomorrow? 그에게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 꺼니?

  What can be eaten? (수동형)무엇이 먹혀질 수 있을까? 우리는 무엇을 먹을 수 있을까?

    Which 어떤 것? (선택의 범주를 늘어 놓고 고를 때 사용)

      Which looks better? 어떤 것이 좋아 보이니?

      Which do you like better?

    Whose 누구의 것?  Mine, your, his, hers, theirs 의 대신 받은 것.

      Whose is more expensive? 누구의 것이 더 비싸니?

      Whose costs more?  A: It’s mine.

 

A-2. 나머지 O,C, (타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평서문에서 아래 중에 하나로 선정해서 a, b, c, 를 붙여서 의문문을 만든다.

     What, Who, Whom, Which, Whose        + a.  be + S~?

     (무엇, 누구, 목적격, 어떤 것, 누구의 것)    b. 조동사+ S~?

c.  do, does, did + S +VR~?

   He ate raw fish(?). .목을 의문사로 보내고, 일반동사 C, 과거

         What did he eat?

   He killed her with a knife(?). . 목을 의문사로, 일반동사C, 과거

         What did he kill her with?

   I want Tommy(?) to go with me. . 목을 의문사로, 일반동사C, 현재

         Who(m) do you want to go with me? 답이 I, 질문은 You.

   I was seen by my daddy(?). . 목을 의문사로, be 동사 A, 과거

         Who(m) were you seen by? 답이 I was, 질문은 you are 과거 were you.

         Or. By who(m) were you seen?

     전치사의 목적어를 물어볼 때는 전치사를 앞으로 가져가도 된다.

, 관용구로 사용될 경우 뒤에 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I am afraid of my father(?). . 목을 의문사로, be 동사 A, 현재

         Who(m) are you afraid of?  Of who 앞으로 놓을 수 있지만, afraid of

     Be afraid of 의 숙어 구조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치사를 움직이지 않는다.

   The play is written by Dong-Joo.

         Who(m) is the play written by?  = By who(m) is the play written?

   Take A for B: A B로 여기다/취급하다.

         What do you take me for? 날 뭘로 보는 거니?

   Fill A with B: A B로 채우다.

B를 물어볼 경우

         What will you fill the bag with?

     A를 물어볼 경우

         What will you fill with sand?

   Whom do you want to go there with? 전치사 with의 짝(whom)을 물어보는 질문

   ->I want to go there with Kiki.

   What can I say? 내가 무슨 말을 할 수 있나요? ->I can say ~

 

B. What, Which, Whose + 명사: 의문 형용사. S O를 물어볼 때 사용.

어떤, 어떤, 누구의, 의문사가 명사를 꾸며주며 받는 말

(의문 대명사의 규칙과 동일함)

B-1. 주어를 물어 볼 경우

What, Which, Whose + 명사 + V~?

어떤 명사, 어떤 명사(둘 중하나), 누구의 명사.

What makes you happy? 의문 대명사. 무엇이 너를 행복하게 만들었냐?

What book makes you happy? 의문 형용사. 어떤 책이 너를 행복하게 만들었냐?

What size fits you?

Which member is able to speak Spanish?

 

B-2. 주어 외에 나머지를 물어볼 때

What, Which, Whose      + 명사              + a.  be + S~?

어떤 명사, 어떤 명사(둘 중하나), 누구의 명사     b. 조동사+ S~?

c.  do, does, did + S +VR~?

      What kind of person is he? (a) 그는 어떤 종류의 사람입니까?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

      What color can I use for the warning? (b) 내가 그 경고에 어떤 색을 이용할 수 있을 까요?

      Which book do you like better? (c) 당신은 어떤 책을 더 좋아합니까?

      Whose phone is this? (a) 이것은 누구의 전화기 입니까?

         This is my phone. = This is mine.

      Under whose name was the contract signed? (a) Under는 전치사로 앞, 뒤 위치 가능

      ->The contract was signed under my father.

      At what time did the car accident occur? (c) At은 전치사로 앞, 뒤 위치 가능

      ->The car accident occurred at 7:30 pm

     

C. Where, When, Why, How: 의문 부사. 부가정보를 물어볼 때 사용.

부가정보(시간, 장소, 원인, 방법, 목적, 결과……) 대신 받는 것

Where, When, Why, How + a.  be + S~?

b. 조동사+ S~?

c.  do, does, did + S +VR~?

     Where am I? (a)  - You are in a safe place. (장소나, 의식의 상태)

     When does he come back home? (c) – He comes back home at around 8 o’clock.

     Why is she crying? (a) – Because her father has died. Why Because 로 답한다(규칙)

     How can I say that I no more want him? (b) 어떻게 그를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지요?

     ->Say so in a polite but firm manner. 겸손하지만 확고한 방법으로 말하세요.

     Where shall we meet? (a) – Let’s meet at the bus stop.

     When did you see her last? (c) – I saw her last 3 days ago.

     Why did you stand me for our appointment? 너는 왜 그 약속에 세워놓았냐? 왜 바람 맞췄니?

     ->I am sorry.  Stand: 서다, 세우다(쓰러진 것을 세우다.사람을 세우다.)

C-1. When(언제) Where(어디) 는 명사적으로 사용 명사의 정보를 물어 볼 수 있다.

   When is convenient for you? 언제가 당신에게 편하십니까?

     ->7pm tomorrow is convenient for me.

     Where is convenient to you? 어디가 당신에게 편하십니까?

     ->My residence is the most convenient to me.

     Where are you from?  Where from 전치사의 짝으로 명사적으로 사용됨.

     ->I am from Canada.

C-2. How 의 다양한 방법들

1)   어떻게?   How + a, b, c ~? –동사의 방식을 물어보는 것.

2)   얼마나?  “~”.     How + 형용사 + a, b, c ~?

         “~하게”.   How + 부사 + a, b, c ~?

How early do I have to come back? (c) 얼마나 일찍 제가 돌아와야 하나요?

->By ten at the latest. 늦어도 열시까지요.

How much do I owe you? (c) 얼마나 많이 당신에게 빚지고 있나요?. 얼마에요?

->Ten dollars.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center? (a) 여기서 그 센터까지 얼마나 멀지요?

->Two miles.

How many books have you read yet? (b) 얼마나 많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나요? ->More than a hundred.

How many people have visited here?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방문했나요?

For how many people is the position open? (a) 그 자리는 몇 명에게 열려 있나요?

->The position is open for 3 people. For 전치사의 짝은 people.

 

3. 부가 의문문 Tag question.

상대방을 재촉하는 의문문? 그치?

평서문 ,(컴마) +  a.  be + S~?

b. 조동사+ S~?

c.  do, does, did + S ~?

     긍정 평서문 -> 부정 부가 의문문

     부정 평서문 -> 긍정 부가 의문문

 He is handsome, Isn’t he? (=Is he not? : 세익스피어 풍)

 You can swim across this river, can’t you?

 They are conscious of your arrival, aren’t they?

 Do I know you? 내가 당신을 아나요? (내 입장에서 질문,그 사람은 나를 알 수도 있기에)

 I don’t know you, do I? 저 당신 몰라요. 그죠?

 I am good at sewing, aren’t I?

 긍정, 부정을 막론하고 right? 등으로 대체해도 된다.

(오늘 본인이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된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것은 일련의 복습과정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기준으로 10줄 200자 이상을 적어봅시다!)


4. 듣고난 소감 : 의문문 만들기에 자신감이 생긴다.

(듣고 나신 부분에 대한 간략한 소감, 후기, 추천사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5. 구체적인 후기 : 의문문 강의를 특별히 자세히 다시듣기 하면서 완벽이해및 자유로운 사용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이 절실해진다. 정말 영어로 대화할 수 있을때까지 연습 해야 겠다.

 

0
번호 글쓴이 날짜
31 33일차 33일차 최우선 영단어 - 핵심 동사 편 학습일지 백종훈 09-08
30 33일차 최우선영단어 ( 핵심동사 ) 유경덕 08-18
29 33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_가정법 최진 09-04
28 33일차 독해혁명 - 명사절 이목희 08-05
27 33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41강 여민진 07-23
26 33일차 마지막 기초 영문법 양준석 09-22
25 33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40강 장하은 07-11
24 33일차 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09-24
23 33일차 OYE 장재영 09-13
22 33일차 문법의 신 - 고급 하경훈 09-01
 1  2  3  4  맨끝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gnu/head.sub.php:45) in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classes/Page.class.php on line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