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기초영문법 47강.

장하은 40일차 0 239 2021-07-18 19:09

1. 수강한 강좌명: 마지막 기초영문법
(예: 문법의신_고급반/원서독해 200/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


2. 학습 분량 : 47강.

(예: 1강 ~3강/ 1강 / 2강  )


3. 알게된 내용 : 관계대명사 복습: 명+ who,which,that+V~ (주격)/ 명+S+V~(그 외) / 명사, who,which / 명사, who(m), which, S+V 의 형태가 있다.

관계대명사의 해석법

1. comma+관계대명사의 해석법: 그리고, 그런데, 그러나 등 (덧붙이는 용도)

ex. I know the man, who works with my son. 나는 그 남자를 알고 있는데 그는 나의 아들과 함께 일한데.

=I know the man and he works with my son.

    I loved the guy, whose father strongly opposed our plan to marry. 나는 그 사람을 사랑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우리의 결혼 계획을 강하게 반대했다 = I loved the boy but his but his father strongly opposed our plan to marry.

    the atmosphere, which protects this planet from harmful rays and asteroids, is divided into four layers. 대기는 해로운 광선과 운석들로부터 이 행성을 보호하고 있는데, 4개의 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선행사+수량대명사 of which 또는 whom(조금 어려움)

원래 모습 I have 5 dolls. I like to play with all of them.

1. 뒤에 절을 수식절로 만들 때. I like to play with all of which.

2. all of which와 함께 앞에 나가야 함. all of which I like to play with 

3. I have 5 dolls, all of which I like to play with(I have 5 dolls, all of them I like to play with 성립안됨. them 말고 which가 와야 함.)

ex. My parents, neither of whom is healthy enough, are in their 80s. 나의 부모님은 두 분 다 건강하지 않으신데 80세이시다.

+all of which, non of which, some of which, half of which, rest of which, plenty of which, a lot of which, many of which, much of which, several of which, 분수 of which 등이 이에 해당.(물론 whom도 가능.)

+이 개념은 the+명+of which의 소유격과 혼동하면 안된다.

-선행사가 형용사, 부정사, 동명사, 또는 앞 절 전체일 때 관계사 which

ex. He is very candid, which, I am not. 그는 매우 진솔한데 난 그렇지 못하다(선행사는 candid)

    I tried to make my dream come true, which took me more than 10 years. 나는 내 꿈을 실현시키고자 애썼는데, 그것은 10년 이상이 걸렸다. (to make my dream come true가 선행사)

    He practices playing the cello, which he seems to enjoy as well.그는 첼로를 켜는 것을 연습하는데, 그는 또한 그것을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

    He got promoted and got a raise in a year, which made his co-workers jealous. 그는 일 년 후 승진도 되고 월급도 올랐는데 그것이 동료들을 시샘하게 만들었다.(선행사는 앞 절 전체)

2. 제한적 해석법(수식적 용법이라고 하는 후치수식) =>명사만 끄집어 내는 그것

ex. I loved the guy whose father strongly opposed our plan to marry. 나는 우리의 결혼계획에 강하게 반대하는 아버지가 있는 그 사람을 사랑했다.

    The atmosphere which protects this planet from harmful rays and asteroids is divided into four layers. 이 행성을 해로운 광선과 운석들로부터 보호하고 있는 대기는 4개의 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계속적 해석법과 제한적 해석법이 내용상 정보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선행사에 서수사, 기수사, 최상급 등이 다시 의미를 한정할 경우엔 정보가 달라질 수 있다.

ex. I have one son, who is a fund manager. 나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그는 자금 관리인이다.(아들은 하나이다)

    I have one son who is a fund manager. 나는 지금 관리인인 한 아들이 있다.(아들의 수는 알 수 없다)

    He was the first principal of our school, who started the campaign of reading 100 books. 그는 우리 학교의 첫 번째 교장 선생님이셨는데 그 분이 100권의 책읽기 운동을 시작하셨다.(최초의 교장선생님)

    He was the first principal of our school that started the campaign of reading 100 books. 그는 100권의 책일기 운동을 시작하신 우리 학교 최초의 교장선생님이셨다.(그 운동을 시작하신 최초의 분이다)

    He is the tallest boy in my class, who can play football.그는 우리 반에서 가장 키 큰 소년이었는데 미식 축구를 할 줄 안다(가장 크다)

    He is the tallest boy in my class who can play football.그는 미식축구를 할 수 있는 우리 반에서 가장 키가 큰 소년이다.(축구를 하는 소년 중 가장 크다)

3. 관계대명사의 심화

1) 관계사절 속에서 전치사의 위치

S+V~전+명 에서 전목을 앞으로 내보낼 때는 그냥 명사 혼자 앞으로 나갈 수 있지만 전치사와 함께 명사와 나갈 수도 있다.

(명+전+which,whom S+V~) 명사 뒤 콤마를 찍어서 쓸 수도 있음. 명,전+which, whom S+V~

-The window he happened  to see the man suffocate a little girl through is very small 처럼 전목의 짝 전치사가 너무 뒤에 있어 알아보기 어려울 때 앞에 옮겨준다. The window through which he happened to see the man suffocate a little girl is very small.

-The house at which he stayed at has two bed rooms. 처럼 이어동사는 전치사를 잘 안 떼어냄 

이어동사 종류: look for, look into, stay at, care for등등

ex. He is the man whom I want to talk to. 그는 내가 대화하고 싶은 사람이다.

    Is there anything you are looking for? 당신이 찾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He is the man to whom I want to talk. 그는 내가 대화하고픈 사람이다(이렇게 쓸 순 있지만 굉장히 문어적이고 격식적인 표현이다.)

    I need a pair of opera glasses through which I can see each musician perform his or her instrument. 나는 각 연주자가 자신의 악기를 다루는 것을 볼 오페라 안경이 필요하다.

    Ornithology is the subject which I am very fond of. 조류학은 내가 좋아하는 과목이다(이어동사)

    The fresco painting which you are looking at is very old. 당신이 보고 있는 그 프레스코화는 매우 오래되었다.

    I had a long vacation in Korea, during which I met my present husband. 나는 한국에서 긴 휴가를 보냈는데 그 동안 현재의 내 남편은 만났다.(장소, 시간, 수단, 방법 등의 부가 정보 부사구로 사용되는 전치사는 앞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He slammed the window outside which the cold winter wind was blowing. 그는 바깥쪽에서 차가운 겨울 바람이 불고 있는 그 창문을 세게 닫았다.

2)선행사와 관계대명사의 분리

명+ ~ + S+V

분리하는 이유: 1. 분리하지 않을 때 주어가 너무 길어지고 분리해도 뜻을 잘 알아볼 수 있을 때 분리한다.

                  2. 꾸미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주는 경우.

ex. He is happy who can be content with his lot.(원래 형태로 넣으면 주어가 너무 길어서)

    Do you know anyone in my school who lives near the factory?당신은 그 공장 근처에 사는 우리 학교의 누구라도 아십니까?(선행사 anyone은 분리해도 뜻을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Those are happy who can be satisfied with what they have.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할 수 있는 그러한 사람들은 행복하다(선행사는 those)

3)관계대명사의 생략

주보, 목보, 타목, 전복에서 관계대명사 생략할 수 있음. ("명사만 나가면 돼" 했던 게 이미 생략한 형태)

ex. He is not the man that he was.=He is not the man he was. 그는 과거의 그였던 사람이 아니다(보어적 관계사 생략)

    He tried to make me a doctor which he himself couldn't be.=He tried to make me a doctor he himself couldn't be. 그는 나를 자신이 될 수 없었던 의사로 만들려고 애썼다.(보어적 관계사 생략)

    He is not the genius which they call him. = He is not the genius they call him. 그는 그들이 그를 부르고 있는 그러한 천재는 아니다.(목적격 관계사 생략.)

    That is all that I want to know..= That is all I want to know.그것이 내가 알고 싶어하는 모두이다(목적격 관계사의 생략)

    He has the dog which I am fond of.=He has the dog I am fond of. 그는 내가 좋아하는 개를 가지고 있다.(목적격 관계사 생략)

+관계대명사가 생략되었을 경우 선행사인 명사 뒤에 바로 주어 동사의 절 구조가 잇따라 오게 되므로 항상 '명+S+V'의 구조를 익숙하게 하고 해석은 'S가 V하는 명사'로 습관이 들도록 자주 연습해 두어야 한다.

ex. There is something I want to know. 내가 알고 싶은 무엇인가가 있다.

    Something she didn't know mattered to me. 그녀가 알지 못했던 무엇인가가 나에겐 문제가 되는 것이었다.

    Please forgive me for all I have done to you. 내가 당신에게 한 모든 것을 용서해 주세요. 

    The car I am driving is an SUV. 내가 몰고 있는 차는 스포츠용 차량이다.

    The glasses my father is looking for must be some magnifying type. 내 아버지가 찾고 있는 안경은 돋보기류임에 틀림없다

4)S1+S2+S3+V3+V2+V1도 가능하다 

ex. The glasses my girl friend I am going say good bye to is wearing are an luxurious item. 내가 작별인사를 고하고자 하는 내 여친이 착용하고 있는 그 안경은 명품이다.

-보통은 2개까지만 한다.

5)주격관계대명사의 생략

-평범한 구조에선 불가능함.(어떤 특별한 구조에선 가능.)

첫 번째 되는 구조) 구젹관계대명사 뒤에 be동사가 있으면 관계사와 be동사 함께 생략할 수 있다. 관계사만은 생략 못 함. 그리고 be동사 뒤에 ing, p.p, 형용사구가 있을 땐 지장이 없지만 그 외의 것들이 있을 땐 콤마를 찍어주어야 생략할 수 있다.

두 번째 되는 구조) it be 명+ (주격)+V     주격 관계대명사만 생략

세 번째 되는 구조) there be 명+(주격)+V     주격 관계대명사만 생략

네 번째 되는 구조) 명+there be      주격 관계대명사만 생략

ex. It is Tom (who) can do it better 그것을 더 잘할 수 있는 자는 Tom이야.

    There was an old man (who) asked about your where about. 너의 거처에 관해 물어보았던 한 노인네가 있었어.

    There is the money in my account.+ You can use the money.를 한 문장으로 고칠 때

1. 앞의 문장을 수식어로 바꾸려고 할 때. which there is in my account. 

2. You can use the money (which) there is in my account. <<<여기서 which 생략가능

다섯 번째 되는 구조) 선행사+주격 관계대명사 + 의견 삽입구조 (주격 관계대명사 생략가능). 

의견 삽입구조: S+ be sure, S+ be certain, S+know, S+think, S+guess, S+consider, S+suppose, S+believe

ex. They have a very sophisticated way of finding students who they think can be suitable for their scholarstic purposes.

배운 다섯가지 통합 예시

You have to withdraw the money there is in your account. 당신은 당신의 계좌에 있는 돈을 인출해야한다.(4번째 구조)

It was a little boy visited you late last night. 어제 밤늦게 당신을 방문했던 것은 작은 소년이었다.(2번째 구조)

There were many boys and girls wanted to see you. 당신을 보고 싶어 했던 많은 소년, 소녀들이 있었다(3번째 구조)

I need a boy you think will be good at typing. 당신 생각에 타자에 능할 소년이 필요하다(의견 삽입 구조)

My boss wants to lay off some employees he is sure are lackadaisical. 나의 사장은 그가 확신컨대 나태한 몇 직원을 해고하고 싶어한다.(의견 삽입 구조)

Here is a boy who is waiting for you=Here is a boy waiting for you. 여기 당신을 기다리는 한 소년이 있다.(1번째 구조)

Any book that is written by him is a best seller.=Any book written by him is a best seller. 그에 의해 저술된 어떤 책도 잘 팔리는 물건이다.(1번째 구조)

A bag which was full of dollars was found in the back yard.=A bag full of dollars was found under the sofa.달러로 가득한 가방 하나가 소파 아래서 발견되었다.(첫 번째 구조)


(오늘 본인이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된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것은 일련의 복습과정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기준으로 10줄 200자 이상을 적어봅시다!)


4. 듣고난 소감 : 관계대명사는 전치사의 위치말고는 주의할 점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이 강의를 듣고 나니 정말 많은 것들이 있어서 놀랐다.

(듣고 나신 부분에 대한 간략한 소감, 후기, 추천사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5. 구체적인 후기 : 고생한만큼 보람이 있는 것 같다.

 

0
번호 글쓴이 날짜
31 40일차 40일차 G.A.T.E (비상구) 학습일지 백종훈 09-15
30 40일차 최우선 영단어 ( 심화동사 ) 유경덕 08-25
29 40일차 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_4강 최진 09-11
28 40일차 영문법 사전 30~32강 관계사절 이목희 08-12
27 40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48강 여민진 07-30
26 40일차 마지막 기초 영문법 양준석 09-29
25 40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47강. 장하은 07-18
24 40일차 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10-01
23 40일차 문법의 신 장재영 09-20
22 40일차 문법의 신 - 고급 하경훈 09-08
 1  2  3  4  맨끝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gnu/head.sub.php:45) in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classes/Page.class.php on line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