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백종훈 11일차 0 45 2023-08-17 17:23

1. 수강한 강좌명: 마지막 기초영문법 (상),(중),(하) 패키지 (구 문법의 신_기초반)
(예: 문법의신_고급반/원서독해 200/한국인을 위한 기초영작반)


2. 학습 분량 : 31~34강

(예: 1강 ~3강/ 1강 / 2강  )


3. 알게된 내용 : 

부사적 부정사

보통 형용사나 부가 뒤에 붙어서 전체 술어구조에서 특정한 표현을 하기 위해 사용된다.


독립부정사

부정사가 특정한 수식표현을 만들고 comma에 의해 문장의 적절한 부분에 삽입됨으로써 의미를 보충해주는 용법


가주어를 대체하는 부정사의 목적어

'it+P+to 타동사+목적어' 구조에서 'to VR의 목저어'가 '가주어 it'을 없애고 그 자리에 들어 갈 수 있다.


to 이하의 생략: 대부정사

이미 앞에 나온 술어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to VR'로 다시 받을 때, 'to'까지만 쓰고 나머지는 생략할 수 있다.


'be to VR'의 다양한 해석법

'be 동사' 다음에 'to VR'가 올 때

'주어'가 '사람'이나 '생물'일 경우 주로 적용되는 또 다른 용법은 ,'be to'자체를 '조동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무생물 주어'의 경우에도 이런 해석법은 적용될 수 있다. 'if +주어+be+to VR' 구조는 주로 '소망'이나 '의도'를 표현한다.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동명사처럼 부정사도 동사에서 유래된 용법이므로, 그 동사의 '의미상 주어'가 존재한다. 'to VR' 앞에 'for + 명사'를 넣는 것이다.


분사

동사에서 파생된 형용사로 '먹는, 먹힌, 지는, 잔, 공부하는, 공부된, 떨어지는, 떨어진' 이런 말들이 분사이다.


현재분사

동사원형+ing:'~하고 있는'


과거분사

p.p:'~한, ~했, ~된'


보여 역할을 하는 분사

1. link verb 뒤에서 주격보어

분사는 주어의 상태를 보충 설명해주는 '주격보어'로 쓰인다.

2.목적보어

분사는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설명해주는 '목적격 보어'로 쓰일 수 있다.


감정을 유발하는 '-ing'분사/감정을 느끼는 'p.p'분사

감정타동사는 목적어에게 어떤 감정을 일으키는 동사이다. '화나게 하다, 놀라게 하다, 실망시키다' 등


유사분사와 복합분사

명사의 뒤에'-ed'를 붙여서 '어떤 명사의 성격을 가진'이라는 형용사를 만들 때, 이 것을 '유사분사'라고 한다. 복합분사는 '명사.형용사.부사-분사'형태로 묶은 분사를 말한다.


분사구문


분사구문의 생성순서

1. 접속사를 제거하라

2. S2와 S1이 같을 경우 S2를 제거하라

3. P2의 원형이 -ing를 붙인다.(P2가 P1보다 먼저 일어난 일이면 having p.p)

4. 분사구문의 부정어 not이나 never는 분사의 앞에 붙인다.

5.'being pp'나 'being+보어(형용사, 명사)' 구조에서도 being은 생략 가능하다.


'being'이나 'having been'의 생략

접속사 포함절의 술어가 'be p.p'형태였을 경우 분사구문화 한후에, 기능어에 불과한 'being'이나 'having been"을 생략할 수 있다.


접속사와 분사구문의 혼용

일부 접속사 뒤에서 '주어+be'구조가 생략되고 나면 결국 구조적으로는 '접속사+분사'가 남을 수 있다.


분사구문의 해석범위

분사구문은 문맥상 두 절의 상관성이 명백하지만, 보통 5가지 정도의 의미로 연결된다.


being+보어(명사, 형용사)

'being+보어' 구조에서 'being' 이나 'having been'을 생략할 수 있다.


유도부사 'there'가 있는 분사구문

'there+be+주어'구조를 분사구문으로 만들경우, 'be 동사 뒤의 명사'가 보어가 아니라 '주어'이므로 'there +being + 주어'형태의 분사구문을 사용한다. 


일반인을 주어로 하는 분사구문의 관용표현

분사구문 '의미상 주어'가 '일반인'일 경우 따로 표시하지 않고 바로 'ing' 나 'p.p'로 시작하는 분사구문을 만든다. 이를 '독립분사구문'이라고도 한다.


(오늘 본인이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된 내용을 생각나는대로 자세히 적어주세요, 이것은 일련의 복습과정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기준으로 10줄 200자 이상을 적어봅시다!)


4. 듣고난 소감 : 분사는 보통 현재분사, 과거분사로만 사용하는데 이번에는 유사분사, 복합분사 등 다양한 분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듣고 나신 부분에 대한 간략한 소감, 후기, 추천사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5. 구체적인 후기 :

분사구문에서 being pp나 having been의 생략하는데 어떻게 생략하는 것인지 연습을 더 해야할 것 같습니다.

 

0
번호 글쓴이 날짜
43 11일차 11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백종훈 08-17
42 11일차 최우선영단어 ( 핵심동사 ) 유경덕 07-27
41 11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최진 08-13
40 11일차 최영단 23강 이목희 07-14
39 11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11일차 여민진 07-01
38 11일차 마지막 기초 영문법 양준석 08-31
37 11일차 마지막 기초영문법 18강 장하은 06-19
36 11일차 2020 타미쌤 끝장패키지 학습일지 심경애 09-02
35 11일차 문법의 신 기초 장재영 08-22
34 11일차 badk to the basics 하경훈 08-10
 1  2  3  4  5  맨끝

Warning: Cannot modify header information - headers already sent by (output started at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gnu/head.sub.php:45) in /home/hosting_users/coreenglish/www/classes/Page.class.php on line 105